이전에는 C#에 기본으로 존재하는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이제부터 클래스를 직접 만들어보겠습니다.
클래스 생성은 clas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class [클래스 이름]
{
}
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using System;
namespace ClassBasic
{
// 하나의 파일에 여러 개의 클래스 생성
class FirstClass
{
}
class SecondClass
{
}
class Program
{
// 클래스 내부에 클래스 생성
class FirstClass_inClass
{
}
class SecondClass_inClass
{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}
}
}
[클래스의 변수]
클래스를 구현할 때 변수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.
인스턴스 변수를 만드는 방법입니다. 인스턴스 변수는 [인스턴스].[변수 이름]의 형태로 생성합니다.
[접근 제한자] [자료형] [이름]
인스턴스 변수를 클래스 내부에 생성하고 출력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.
class Program
{
// 사용자 정의 자료형 Product 클래스 생성
// Product 클래스 내에는 변수 name, price 존재
class Product
{
public string name;
public int price;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 Product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
Product productA = new Product();
//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변수를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가 가능합니다.
Product productB = new Product() { name = "두부", price = 1500 };
// 인스턴스 변수 변경
productA.name = "감자";
productA.price = 2000;
// 인스턴스 변수 출력
Console.WriteLine(productA.name + " : " + productA.price + "원");
Console.WriteLine(productB.name + " : " + productB.price + "원");
}
}
/*
[실행 결과]
감자 : 2000원
두부 : 1500원
*/
'C# > 클래스와 객체지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# 클래스와 객체지향 - 06. 접근 제한자 (0) | 2024.05.28 |
---|---|
C# 클래스와 객체지향 - 05. 오버로딩 (0) | 2024.05.28 |
C# 클래스와 객체지향 - 04. 메서드 (0) | 2024.05.28 |
C# 클래스와 객체지향 - 03. 추상화 (0) | 2024.05.28 |
C# 클래스와 객체지향 - 01. 클래스(기본 클래스) (2) | 2024.05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