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들의 종류(자료형)을 알아야 합니다.
C#의 자료형들 중 간단하고 중요한 자료형들만 알아볼 예정입니다.
[정수]
가장 기본적인 자료형입니다. 정수는 25,-10, 0 과 같은 소수점 아래를 표기하지 않는 숫자를 의미합니다.
C#에서 정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생성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52);
}
이러한 정수는 다음과 같은 사칙 연산자로 연산이 가능합니다.
연산자 | 설명 |
+ | 덧셈 연산 |
- | 뺄셈 연산 |
* | 곱셈 연산 |
/ | 나눗셈 연산 |
% | 나머지 연산 |
연산을 할 때는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합니다. 물론 괄호를 사용해도 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52 + 10); // 62 출력
Console.WriteLine(5 + 3 * 2); // (3 * 2) 를 실행한 후 + 5를 하여 11 출력
}
나머지 연산(%) 는 정수를 사용할 때 사용가능한 연산자입니다.
10 % 5 는 10을 5로 나눈 나머지 0을 연산하고
7 % 3 은 7을 3으로 나눈 나머지 1을 연산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10 % 5); // 0
Console.WriteLine(7 % 3); // 1
}
정수끼리 나누다보면 소수점 아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.
10을 4로 나누는 경우가 그에 해당합니다.
(정수) / (정수) = (정수) // 정수와 정수의 나눗셈의 결과는 정수여야 합니다.
따라서 10을 4로 나누었을 경우 출력값은 2.5가 아닌 2가 출력됩니다.
[실수]
이전에 10을 4로 나누면 2.5가 아닌 2가 출력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.
그렇다면 10을 4로 나눈 결과가 2.5가 출력되게 하려면 실수 자료형을 사용해야 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0); // 정수입니다.
Console.WriteLine(0.0); // 실수입니다.
}
이렇듯 정수와 소수의 구분을 잘 해야 합니다. 위의 두 수는 같은 0이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봅니다.
실수 또한 숫자 자료이므로 정수에서 사용하던 사칙 연산자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[문자]
글자 하나를 나타내는 자료형을 문자(character)라고 부르며, 작은 따옴표(') 사이에 글자를 넣어 표기합니다.
'a'
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'A'); // A 출력
Console.WriteLine('가'); // 가 출력
Console.WriteLine('3'); // 3 출력 = 정수로서 3이 아닌 문자 3
}
[문자열]
문자의 집합을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. 예를들면 "123456789", "Hello World!", "헬로우 월드" 등이 문자열에 해당합니다.
문자열은 큰 따옴표(") 사이에 작성합니다.
문자열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문자열 내부에 이스케이프 문자 를 사용합니다.
이스케이프 문자 | 설명 |
/t | 수평 탭 |
/n | 행 바꿈 |
// | 역 슬래시 |
/" | 큰 따옴표 |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"대한/t민국");
Console.WriteLine("대구/n광역시");
Console.WriteLine("\"\"\"");
}
/*
[실행 결과]
대한 민국
대구
광역시
"""
*/
문자열을 연결하고나 문자열 내의 문자를 선택하는 연산자 또한 존재합니다.
연산자 | 설명 |
+ | 문자열 연결 연산자 |
문자열[숫자] | 문자 선택 괄호 |
문자열[숫자] 에서 숫자는 0부터 시작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Console.WriteLine("대한" + "민국" + "만세");
Console.WriteLine("대한민국만세[0]"); // 문자열의 0번째 출력 : 대
Console.WriteLine("대한민국만세[3]"); // 문자열의 3번째 출력 : 국
Console.WriteLine("대한민국만세[5]"); // 문자열의 5번째 출력 : 세
}
/*
[실행 결과]
대한민국만세
대
국
세
*/
[불]
불(Bool) 은 참과 거짓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. 불은 True와 False 두 가지 값만 존재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
{
Console.WrtieLine(1 > 0); // 식이 참이므로 true 반환
Console.WriteLine(52 > 100); // 식이 거짓이므로 false 반환
}
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비교 연산자가 있습니다.
<비교 연산자>
연산자 | 설명 |
== | 같다 |
!= | 다르다 |
> | 왼쪽 피연산자가 크다 |
< | 오른쪽 피연산자가 크다 |
>= | 왼쪽 피연산자가 크거나 같다 |
<= | 오른쪽 피연산자가 크거나 같다 |
비교 연산자를 사용하여 식 하나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. 식의 표현의 결과는 불 형식으로 반환됩니다.
여기서 식 두개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 이것은 불 형식끼리는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여 비교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.
<논리 연산자>
연산자 | 설명 |
! | 논리 부정 연산자 |
|| | 논리합 연산자 |
&& | 논리곱 연산자 |
논리 부정 연산자(!)는 True->False, False->True 로 바꿔주는 연산자입니다.
논리합 연산자(||)는 OR 을 생각하면 편합니다. 비교하는 대상 둘중에 하나라도 True 라면 True 를 반환합니다.
논리곱 연산자(&&)는 AND 입니다. 비교하는 대상 모두가 True 여야 True 를 반환합니다.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 논리 부정 연산자
Console.WriteLine(!(1<0));
// 1<0 이 False 이므로 이후 ! 연산 적용하여 True 반환
// 논리합 연산자
Console.WriteLine((1>0) || (1<0));
// 1>0 이 True 이기 때문에 True 반환
// 논리곱 연산자
Console.WriteLine((1>0) && (2>0) && (3>0) && (4<0));
// 4<0 을 제외한 모두가 True 이지만 4<0 이 False 이므로 False 반환
}
논리 연산자의 사용은 대표적으로 3 < 값 < 9 같은 표현식을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.
이러한 식은 Console.WriteLine((3 < 값) && (값 < 9)); 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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