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구조체 (Struct)]
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을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입니다. 구조체는 관련된 데이터를 그룹화하여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.
구조체의 장점
-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하나로 묶을 수 있습니다.
- 데이터를 논리적으로 그룹화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입니다.
구조체의 단점
-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배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.
구조체의 선언, 초기화와 접근을 코드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// 구조체 선언
struct Person
{
std::string name;
int age;
float height;
};
int main()
{
// 구조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
Person person1 = {"Alice", 30, 165.5};
// 구조체 요소 접근 및 출력
std::cout << "이름: " << person1.name << std::endl;
std::cout << "나이: " << person1.age << std::endl;
std::cout << "키: " << person1.height << std::endl;
// 구조체 요소 변경
person1.age = 31;
std::cout << "변경된 나이: " << person1.age << std::endl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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